워드프레스의 미래? 웹사이트의 미래?

포럼(Forums) 얼리어답터 IT, 앱 앤 웹 워드프레스의 미래? 웹사이트의 미래?

  • Avatar
    jamnetkr
    Coins: 36,655
    2019-01-21 16:29

     

     

    요즈음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 구글링을 하다보면,
    대략, 웹 또는 홈페이지 구축이나 시스템 구축이 향 후엔 어떻게 되겠구나 하는걸 가늠해 볼 수가 있다.

     

    예를들면,
    구글에서 시작해 오픈소스로써 누구라도 개발에 참여하고 개발할 수 있게 된 "Golang" 이라든지.,
    또는 PHP 기반의 한계성이 이슈와 화두로 떠오르며, 워드프레스 조차 PHP를 버리고 node.js 기반의 react.js로 간 사연,
    등등...
    어쩌면 향 후엔 또는 빠른 시간안에 "PHP"와 "MySQL" 또는 "MariaSQL" 기반이 아닌,
    자바를 기반으로 하는 node.js.,
    차세대 커뮤니티로 각광받는 디스커스(Discourse)의 루비(Ruby).,
    등등의 플랫폼이 각광이 받게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본다.

     

    PHP 또는 MySQL 의 시스템적 한계가 없는것도 아니다.
    대체적으로 개발자들은, PHP는 체계적이지 않기 때문에 방대한 구조의 웹사이트 개발시 구조 잡기가 어렵다...
    라는 평이 지배적인것 같다.

     

    또는, 초창기 카카오톡은 PHP와 MySQL 기반의 서버를 구성했고, 라인은 NoSQL 기반의 서버를 구성했는데,
    카카오톡이 늘어나는 사용자 만큼이나 방대한 양의 서버가 필요했다는 점, 서버의 구성이 방대해 지면 질수록 많은 에러가 발생했다는 점, 그래서 현재는 서버 기반을 개편했다는 점.
    반면 처음부터 NoSQL 기반으로 서버를 구성한 라인은 기술적으로 설계에 있어서 최상의 컨디션을 보였다는 점.
    등등은 PHP 또는 MySQL 환경에서 사용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엄청난 자원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생각해 보게 한다.
    아마도 매 순간 마다 메모리가 인식을 해야하는 그 환경 때문이 아닌가 싶다.

     

    지금도,
    만약 어떤 개발자에게 워드프레스용 메신저를 개발하려 하는데 어떤 환경에서 해야할까?
    라고 묻는다면, PHP 기반에서 메신저를 개발하면, 감당할 수 없을것이란 대답이 돌아올 것이다.

     

     

    내가 작성하는 글(토픽)을 지속적으로 읽었던 기어들이라면, 내가 개발자가 아니란 사실과 내가 프로그래밍 언어를 전공했거나 알아서 43기어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것이 아니란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 난 프로그래머가 아니다. PHP 등등의 언어라면, 아직 공부를 시작하지도 직접 설계를 해본적도 없다. 다만, 내가 43기어를 잘 운영할 수 있게 현재 내게 필요한 공부를 하며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을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여전히, 워드프레스라는 툴(Tool)을 선택했으며, 워드프레스로 끝을 볼 것이다.

     

     

     

     

    내가 비록, 프로그래머 또는 개발자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공부를 안하거나 정보를 취득하는데 있어서 노오력을 게을리 하는 편은 아니다.
    현재에도, "성공적인 웹 프로그래밍 PHP와 MySQL" 이란 책을 세 번째 정독하고 있으며(개발해본 경험만 없음),
    현재까지, 내게 필요하다 생각되는 워드프레스 개발에 관한 세 권의 책을 구입해 수없이 정독을 했다.

     

    다 열거할 수 없을 만큼, PHP와 MySQL 이 단점을 가지고 있다면, 반면 수없이 많은 장정도 가지고 있으며,
    그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내가 선택한 워드프레스"가 여전히 PHP 환경이란 점이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앞 서 언급한 고랭(Golang)이나 디스커스(Discourse)의 루비(Ruby)가 등장하는 동안,
    PHP 또는 워드프레스엔 아무런 변화나 발전이 없었냐 하면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서다.

     

     

    dgajlqrd79cfhbjrhgyf4roocyfzzxa2

     

     

     

     

    티에리 뮬러(Thierry Muller)라는 이 개발자의 인터뷰를 2016년 10월에 본 적이 있다(43기어 오픈을 두 달 남겨논 상태였음).
    나는 그 인터뷰를 읽으며 그가 생각하는 궁극의 "워드프레스 > 테마"는 이래야 한다고 만든 그 사이트를 들어가 보았다.
    신세계였다.
    매직은 "훅(hook)"이라고 불리우는 워드프레스 고유의 방식을 재해석하고 업그레이드 한 것이었다.
    거기에 한가지 더 있다면 현존하는 웹 프레임웍 중 가장 빠르다는 "UIKIT"에 이식되어 있다는 부분이었다.
    ㄴ UIKIT은, 원래 애플의 코코아 파운데이션에 포함된 기술.

     

    그러더니 그 사이트가 없어졌었고,
    그리고 어느날 다시 나타났다.
    바로 "Beans Theme Framework" 이란 새로운 개념의 프레임웍(Framework) 이었다...

     

     

    위 링크를 타고 "Beans Theme Framework" 한번 경험해봐. 얼마나 신세계인지...

     

    그리고 그 기간동안 난.,
    무려 400개가 넘는 글을 창작 혹은 작성했고,
    처음 43기어를 스케치 했을때의 그 스케치를 찾으려고 테마를 세 번 교체했다.
    그리고 때가되면,
    지금의 43기어의 모습, 이 모습 이대로,
    하지만 프레임웍(백앤드)은 완전하게 "Beans Theme Framework"으로 이식할 것이다.
    "Beans Theme Framework" 테마를, 지금의 43기어의 모습, 이 모습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기술의 발전은 어느 한 쪽에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정말 다행인 건, 내가 그리 귀가 가볍지가 않은 인생이라는 점^^
    정말 다행인 건, 43기어는 포럼을 중심으로 포럼과 마이페이지란 단 두 개의 시스템으로 움직이고 있는,
    대단히 미니멀한 구성이지만, 대단히 강력한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새로운 기술이, 그리고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다는 사실은 매우 기쁜 일이지.
    그래서 디스커스(Discourse)가 등장했을 때에도, 또 플라룸(flarum)이 등장했을 때에도, 나 역시 신통방기했고 즐거웠어.
    하지만 난 워드프레스를 선택했고, 워드프레스로 끝을 보고야 말겠어!

     

    43기어는 43기어의 계획이 있고, 일정이 있어.
    43기어의 커뮤니티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이며, 이곳이 모든 기어들의, 1인 기업가, 1인 창업가를 꿈꾸는 모든 이들의 놀이터가 될거야.

     

     

    a56k2e0kijvy52i4fjgx5fv47vixjxtk

     

     

    우리는 반드시,
    어떤 블로그 툴도 어떤 커뮤니티 게시판도 흉내 낼 수 없는 문화와 환경을 만들것이고, 만들어 갈거야.
    우리는 우리가 스케치한 데로 더욱 보기 편하고, 더욱 깔끔하며, 더욱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며,
    포인트(Point) 획득이란 시스템을 더욱 공교하게 만들어 갈 거야. 꼭.

     

     

     

     

    더욱 빠르고, 더욱 안전한...
    노오력하면 돈을 벌 수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
    43기어가 이 세상 모든 기어들의, 1인 기업가, 1인 창업가를 꿈꾸는 모든 이들의 놀이터가 되는 그날까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