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편집] 8. FCPX: Project.

포럼(Forums) 얼리어답터 IT, 앱 앤 웹 [영상편집] 8. FCPX: Project.

  • Avatar
    2017-04-30 18:47

    8

     

     

    이벤트를 생성하고 > 원하는 클립을 임포트(Import) 했다면,

    이벤트 브라우져에서 작업자가 임포트(Import)한 클립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제, ‘새 프로젝트’를 생성 할 차례다.

     

     

    1. ‘New Project 생성 방법.

     

    새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은,

    메뉴에서 ‘File > New Project...’를 선택 또는 단축키 ‘Commend+N’을 클릭.

    또는 ‘Project Library’에서 ‘+‘를 이용해 만드는 방법(인터페이스 참조)이 있다.

     

    다음 단계로 ‘새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옵션창이 나타나는데 ,

    아래 '그림 8-1'에서와 같이 노란색 원으로 표시된 부분 ‘Use Custom Setting’을 클릭하면 작업자가 원하는 프로젝트 생성값을 입력 할 수 있다. 아래 ‘그림 8-1’을 참고하자.

     

    8-1
    < 그림 8-1 >

     

    A. Name : 새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한다. 참고로 나는 새 프로젝트의 이름을 ‘GOOD BYE’로 정했다.

    B. Default Event : 새 프로젝트에 연동할 이벤트를 지정한다. 참고로 나는 ‘MY LADY’ 이벤트로 정했다.

    C. Start Timecode : ‘Drop Frame’을 체크하면 타임코드를 보정하여 표시. 예를 들면, 방송용 영상 편집시 정확한 시간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Drop Frame’을 선택. 반대로 영화나 광고용 영상 편집시 타임코드의 보정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Drop Frame’을 선택하지 않는다. ‘Drop Frame’을 선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Non-Drop Frame’이 된다.

    D. Video Properties :

    • Set based on first video clip : 이란, 작업자가 임포트(Import)한 클립을 기준으로 ‘새 프로젝트의 속성’을 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1‘이라는 클립의 속성이 1080P인데, 이 클립을 타임라인으로 드래그 한다. 그러면 프로젝트의 속성이 자동으로 클립의 속성에 따라 1080P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 Custom : 작업자가 원하는 속성을 임의로 설정하는 것이다. 만약, 클립의 속성은 1080P인데, 작업자는 720P로 프로젝트를 설정했다면, 클립과 상관없이 프로젝트의 속성값이 720P가 되는 것이다.

    E. Audio and Rander Properties :

    • Use default setting : 클립의 기본 오디오 속성, 즉 임포트(Import)시 정해진 셋팅값을 그대로 사용.
    • Custom : 작업자가 원하는 셋팅값을 설정하여 타임라인에서의 작업시 적용하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셋팅으로 설정후 ‘OK’를 누르면 ‘새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새롭게 생성된 프로젝트를 확인하고 싶다면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에서 확인하자. '인터페이스' 참고.

     

     

    2. 프로젝트 라이브러리.

     

    앞 서, '인터페이스(Interface)'에서 소개했듯, 작업자가 생성한 '새 프로젝트'를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 8-2'의 'A' 중 '롤 필름' 모양의 아이콘이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마우스를 이 롤 필름 아이콘으로 가져 가면 '‘Hide the Project Library'라는 색인이 나타난다.

    다음으로 위 '그림 8-1'과 아래 '그림 8-2'를 비교해 보자.

     

    '그림 8-2'의 'A' 롤 필름 아이콘이 '그림 8-1' 타임라인에도 같은 위치에 같은 모양으로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8-1'의 '롤 필름' 아이콘으로 마우스를 가져 '‘Show the Project Library' 색인이 뜬다.

    그리고 그 '롤 필름'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젝트 라이브러리'로 이동하게 된다.

     

    8-2

    < 그림 8-2 >

     

    이제 위 '그림 8-2'를 통해 '프로젝트 라이브러리(Project Library)'의 특징을 살펴보자. 우선 블로그가 생성한 'GOOD BYE 프로젝트'가 생성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A. 롤 필름, +(플러스), 폴더 아이콘.

    • 롤 필름 : 클릭하면 선택한 프로젝트의 해당 타임라인으로 이동.
    • +(플러스) : 클릭하면 ‘새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설정창이 나타난다.
    • 폴더 : 프로젝트를 폴더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싶을때 사용. 방법은, 폴더를 클릭하거나 또는 단축키 ‘Shift + Command + N’을 클릭하면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에 폴더가 생성되고 폴더를 통해 관리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마우스로 드래그 한다.

     

    B. 프로젝트 라이브러리 메뉴.

    • New Project : 새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사용.
    • New Folder : 프로젝트를 폴더로 구분하여 관리하기 위해 폴더를 만들때 사용. 위 'A'의 '폴더' 아이콘과 동일.
    • Project Properties : 프로젝트의 프로퍼티를 확인하게 해 주는 옵션.
    • Play Full Screen : 작업중인 프로젝트를 'Full Screen'으로 보여주는 옵션.
    • Duplicate Project : 프로젝트를 작업자가 원하는 대상 디스크 볼륨으로 복사할 때 사용. 아래 '그림 8-3'을 살펴보자. 이 옵션은 세 개의 세부 옵션을 제공한다.

     

    8-3

    < 그림 8-3 >

     

    우선, 새로운 프로젝트 이름을 정하여 복사할 수 있다. 또한 복사할 대상 디스크 볼륨을 선택할 수 있다.

    다음으로, 프로젝트만 복사 할 것인지? 프로젝트와 해당 이벤트를 모두 복사할 것인지?

    마지막으로 프로젝트와 사용된 클립만 복사할 것인지? 옵션을 제공한다.

     

    기억해야 할 것은, 마지막 옵션, '프로젝트와 클립'만 복사할 경우 복사할 대상 디스크 볼륨에 해당 클립을 이벤트가 필요하기에 마지막 옵션을 선택할 경우 새 이벤트의 이름을 지정해 줘야 한다. 그러면, 프로젝트를 복사한 대상 디스크 볼륨에 해당 이벤트도 생성되어 진다.

     

    • Consolidate Project Media : 하나의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클립이 여러개의 디스크 볼륨에 저장되어 있을 경우, 또는 여러개의 이벤트를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 이 옵션을 통해 데이터(즉, 이벤트나 클립)를 통합할 수 있게 하는 옵션.
    • Relink Project File : 이 옵션은, 작업자의 데이터, 즉 클립들이 없어졌거나(Missing), 작업자가 원본 클립의 이름을 변경했을때 이를 '복원'하는 옵션이라 이해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옵션에 관해서는 'FCPX: Third step'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유는 시스템에 관한 것이고 작업의 흐림과 진행과정에 초점을 맞춘 'FCPX: First step'에서 메뉴얼과 같이 소개하는 것을 피하고 싶기 때문이다.
    • Move Project to Trush : 프로젝트를 제거 할 때 사용하는 옵션.

     

     

    3. ‘Project Properties’를 확인하자.

     

    ‘Project Properties’, 즉 생성한 프로젝트 값(혹은 상태라고 이해)을 확인하는 것으로,

    메뉴에서, ‘File > Project Properties...’를 선택 또는 단축키 ‘Commend+J’을 클릭하여 확인한다. 아래 ‘그림 8-4’를 살펴보자.

     

    8-4

    < 그림 8-4 >

     

    오른쪽 ‘인스펙터(Inspector)’ 영역이 노란색 테두리로 마킹되어 있다.

    ‘인스펙터(Inspector)’에 관해서는 앞 서 소개한 ‘인터페이스(Interface)의 3. 인터페이스_3’을 참고하자.

     

    그 ‘인스펙터(Inspector)’ 영역에 ‘Project Properties’가 소개된다.

    이를 통해 작업자가 생성한 프로젝트 셋팅값을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오른쪽 하단 작은 노란색 원으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Modify Project Properties’라는 색인이 뜨고 위 ‘그림 8-2’와 같이 프로젝트 셋팅값을 '수정'할 수 있다.

     

    Tip. ‘File > Project Properties...’를 선택 후, FCPX의 인터페이스가 '인터페이스_2'로 전환된 것을 위 '그림 8-2'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인터페이스_2'는 '프로젝트 라이브러리(Project Library)'를 포함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 라이브러리(Project Library)'를 통해 작업자가 진행하고 있는, 또는 진행했던 모든 프로젝트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그림 8-2'의 'Project Library'의 최상단엔 이 블로그를 위해 생성한 'GOOD BYE' 프로젝트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기 바란다.

    역시 인터페이스에 관해선 지난 블로그인 'FCPX: interface what' 편을 참고해 주기 바란다.

     

     

    [ 목차 ]

    1. 소개: Intro about Final Cut Pro X.
    2. 인터페이스: Interface.
    3. 작업의 시작과 끝: Start to the End.
    4. 이벤트 1: Event part1 'make new Event'.
    5. 이벤트 2: Event part2 'Funtion'.
    6. 이벤트 3: Event Area.
    7. 클립 가져오기: Import clip.
    8. 프로젝트: about Project.
    9. 스키밍과 구간선택: Skimmer andSkimming.
    10. 타임라인 1: Timeline part1 'Funtion'.
    11. 타임라인 2: Timeline part2 'ability & Timeline tool.
    12. 도구막대 1: Toolbar part1 'Timecode'.
    13. 도구막대 2: Toolbar part2 'Media browser'.
    14. 인스펙터: Inspector part1 'for Video'.
    15. 인스펙터: Inspector part2 'for Audio'.
    16. 뷰어: Viewer.
    17. 출력: Export(Share).
    18. 번외편: FCPX 최적화 1: Transcoing inside Preference.
    19. 번외편: FCPX 최적화 2: Transcoing Outside of Preference.
    20. 번외편: FCPX 클립 관리: Management for Cl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