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편집] 16. FCPX: Viewer(화면).

포럼(Forum) 얼리어답터 IT, 앱 앤 웹 [영상편집] 16. FCPX: Viewer(화면).

  • jamnetkr
    2017-04-30 19:41

    12

     

     

    ‘Viewer(뷰어)’의 특징을 살펴보자.

     

    • 첫째로, ‘Viewer(화면)’는 대부분의 넌리니어 워크플로우가 그렇듯 FCPX에서 ‘Viewer(화면)’ 영상을 재생하는 화면으로써의 역활이 있겠다. 따라서 FCPX에서 어떤 종류의 재생이든, 모든 재생은 ‘Viewer(화면)’가 담당한다. 그러니 ‘Viewer(화면) = 모니터(Monitor)’라고 기억하기를 희망한다.
    • 둘째로, 역시 대부분의 넌리니어 워크플로우가 그렇듯 FCPX의 ‘Viewer(화면)’도 효과(Effect)를 적용하기 위한 ‘프리뷰(Preview)’의 역활을 동시에 수행한다. 따라서 트렌지션을 적용하든, 타이틀을 입히든, 또는 색을 보정하든 모두 ‘Viewer(화면)’를 통해서 확인하는 절차를 밝게 될 것이다.

     

    12-1

    < 그림 12-1 >

     

    12-2

    < 그림 12-2 >

     

    위 ‘그림 12-1’과 ‘그림 12-2’를 살펴보자.

    기본적인 ‘Viewer(화면)’의 모습과 ‘Viewer(화면)’에 속한 기능을 모두 보여주는 이미지다.

    물론 가운데 보이는 영역은 실질적인 영상 또는 클립이 보이는 화면이다. 이제 ‘A ~ E’ 까지 순서대로 소개해 보겠다.

     

    • A. 영상(클립) 크기 조절 : ‘Transform, Crop, Distort’을 이용해 화면의 크기, 즉 영상을 변형시킬때 사용되는 기능이다. 이 기능에 관해서는 앞 서 소개한 ‘Inspector(인스펙터)’ 중 ‘Transform, Crop, Distort’을 참고하자. 그리고 다음과 같이 기억하면 좋을 것이다. 굳이 도구막대(Toolbar)에서 ‘Inspector(인스펙터)’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아도 ‘Viewer(화면)’에서 이 기능을 선택하면 > 자동으로 ‘Inspector(인스펙터)’의 해당 옵션, 즉 ‘Transform, Crop, Distort’ 중 하나의 영역이 ‘Inspector(인스펙터)’ 영역에서 자동으로 실행된다.
    • B. 재생기 : 이벤트 브라우져, 타임라인 상 클립의 ‘Play(재생), Rewind(되감기), Forwarding(앞으로 감기) 기능이다.
    • C. 전체 화면 : 이 기능을 선택하면 작업자 모니터의 ‘전체 화면’으로 영상이 재생된다. 다시 전체 화면을 닫으려면 ‘ESC’ 키를 사용한다.
    • D. 줌 : 줌(Zoom) 기능은 단순히 화면 크기를 조절하는것 뿐만 아니라, 영상, 즉 ‘클립의 사이즈’를 ‘Viewer(화면)’에 맞게 조절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 E. 디스플레이 옵션 : 어떠한 설명 보다, 한마디로 정의하면, ‘Color grading(색상 보정)’과 밀접하게 연동하는 옵션임을 기억하자.

     

    기본적으로 ‘Color grading(색상 보정)’의 기준이라 할 수 있는 ‘Video Scopes’가 있고, 영상(클립)의 색상을 ‘Red, Green, Blue’ 각 채널로 보여주는 ‘Channels’ 기능이 있음을 기억하자.

     

    ‘디스플레이 옵션’은 향 후, FCPX: Second step, Third step’이 소개되는 내내, 그 중에서도 ‘Color grading(색상 보정)’을 소개하면서 끊임없이 소개 될 것이다.

     

    이렇게 ‘Viewer(화면)’에 관한 소개를 마쳤다.

     

    이제 ‘FCPX: First step’이 거의 마무리 단계가 되었다.

    이미 작성했고 소개했던 블로깅을 되돌아보고 있지는 않지만, 그 아유는 ‘First step’이 다 끝이 나면 그 이후에 혹시 잘못된 점은 없는지,

    다시금 정리를 하며 좀 더 쉽게 ‘FCPX’를 경험 할 수 있도록 할 것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First step’에 추가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추가하곤 그때그때 소개하려 한다.

    무엇보다, ‘Second step’에 들어가기에 앞 서 통일성, 통일감을 어떻게 마련할까? 조심스럽고 생각이 많아지고 있다.

     

     

    [ 목차 ]

    1. 소개: Intro about Final Cut Pro X.
    2. 인터페이스: Interface.
    3. 작업의 시작과 끝: Start to the End.
    4. 이벤트 1: Event part1 ‘make new Event’.
    5. 이벤트 2: Event part2 ‘Funtion’.
    6. 이벤트 3: Event Area.
    7. 클립 가져오기: Import clip.
    8. 프로젝트: about Project.
    9. 스키밍과 구간선택: Skimmer andSkimming.
    10. 타임라인 1: Timeline part1 ‘Funtion’.
    11. 타임라인 2: Timeline part2 ‘ability & Timeline tool.
    12. 도구막대 1: Toolbar part1 ‘Timecode’.
    13. 도구막대 2: Toolbar part2 ‘Media browser’.
    14. 인스펙터: Inspector part1 ‘for Video’.
    15. 인스펙터: Inspector part2 ‘for Audio’.
    16. 뷰어: Viewer.
    17. 출력: Export(Share).
    18. 번외편: FCPX 최적화 1: Transcoing inside Preference.
    19. 번외편: FCPX 최적화 2: Transcoing Outside of Preference.
    20. 번외편: FCPX 클립 관리: Management for Clip.

     

    • 이 게시글은 jamnetjamnet에 의해 4 months, 3 weeks 전에 수정됐습니다.

    jamnetkr
    2018-11-03 16:20

    [영상편집] 16. FCPX: Viewer(화면).

    가독성 좋게 수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