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편집] 14. FCPX: Inspector part1 ‘for Video’.

포럼(Forum) 얼리어답터 IT, 앱 앤 웹 [영상편집] 14. FCPX: Inspector part1 ‘for Video’.

  • jamnetkr
    2017-04-30 19:34

    11-c

     

     

    – Inspector(인스펙터)’를 살펴보자.-

     

    오늘은 ‘Inspector’ 첫번째 블로그로, 그 중 ‘Video’ 영역을 소개하고자 한다.

    도구막대(Toolbar)를 소개 하기에 앞 서, 아래 ‘그림 11-3’을 살펴보자. 그림 11-3’에는 네 개의 노란색 원이 표시되어 있다.

    가장 왼쪽 첫번째는 ‘Tool(편집 도구)’이며, 두번째는 ‘Timecode(타임 코드)’, 그리고 오른쪽으로 ‘Media browser(미디어 브라우져)’와 ‘Inspector(인스펙터)’가 나란히 있다.

     

    이는 내가 ‘FCPX: First step’을 통해서 소개 할 ‘도구막대(Toolbar)’의 부분이며 아래와 같이 나누어 소개 하고자 한다.

     

     

    블로깅을 시작하기에 앞 서, 우선 오늘의 주제인 ‘인스펙터(Inspector)’중 ‘Video’ 영역의 특징을 조금 살펴보자.

     

    • 첫째로, ‘인스펙터(Inspector)’는 모든 클립들의 정보를 확인하고, 셋팅값을 확인하고, 셋팅값을 바꾸고, 색을 보정하고, 사운드를 편집하고, 키프레임을 조정하고,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삽입한 Transitions(장면 전환), Titles(타이틀), Generators(위치)의 값을 수정하는 등 FCPX의 ‘조절판’과 같은 역활을 수행하는 영역이다.
    • 둘째로, ‘인스펙터(Inspector)’는 작업자의 선택사항에 따라 자동으로 전환한다. 예컨대 클립을 선택했다면 비디오, 오디오 및 속성 정보를, 프로젝트를 선택했다면 프로젝트 속성 정보를, Generators를 선택했다면 옵션창으로 자동 전환한다.

     

    ‘Inspector(인스펙터)’를 어떻게? 또는 어떠한 방식으로 소개해야 효과가 있을까?

    지금까지 FCPX를 소개하며 늘상 해 왔던 고민이지만 ‘Inspector(인스펙터)’를 소개하기에 앞 서 더욱 고민이 된다.

    개인적으로 ‘FCPX: First step’을 연재하며 여러번 강조한 부분이지만, ‘First step’에서는 작업의 흐름에 방해가 될 만큼의 방대한 기능을 소개 할 생각은 없다. 그리고 분명히 ‘Second step’과 구분을 지을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정보도 제공해야 하지 않을까.

     

    이러한 고민의 결과로 ‘Inspector(인스펙터)’를 소개함에 있어서 ‘비디오(Video) 영역’, 즉 영상을 기준으로 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영상물의 완성은 대단히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장르의 완성이지만,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사운드 편집은 ‘Logic Pro’로, 시나리오 작성은 ‘워드 프로세서’로 해야 하 듯 영상편집이 ‘영상편집’인 첫번째 이유가 ‘영상’이 기준이기 때문이라 생각하는 근거다.

     

    그리고 이러한 영상이란 ‘기준’의 편집 및 보정의 과정을 이해 할 수 있다면 그 나머지는 사실상 ‘응용’이라 생각하는 이유다.

     

    이제 아래 ‘그림 11-3’을 살펴보자. 가장 오른쪽의 노란색 테두리로 표시된 아이콘, 오늘 내가 소개할 ‘Inspector(인스펙터)’ 아이콘이다.

     

    11-3

    < 그림 11-3 >

     

    이제 아래에서 제시하는 순서를 따라가 보자. 그러면 아래 ‘그림 11-12’과 같이 ‘Inspector(인스펙터)’ 영역이 활성화 됨을 보게 될 것이다.

     

    • 타임라인 > 클립 선택 > Inspector 아이콘 클릭.

     

    Tip. ‘Inspector(인스펙터)’ 영역의 소개는 ‘Video(비디오)’ 영역에 국한하여 소개하기로 하겠다. 그 중에서도 ‘Color’, 즉 ‘색 보정’을 기준으로 소개하려 한다.

     

    11-12

    < 그림 11-12 >

     

    위 ‘그림 11-12’를 통해서 다시 ‘인스펙터(Inspector)’ 영역 중 ‘Video’ 영역의 몇가지 특징을 살펴보자. 이를 통해서 ‘인스펙터(Inspector)’ 영역이 어떠한 원리로 작동하고 영상편집에 영향을 미치는 지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첫째로, ‘그림 11-12’의 상단 ‘메뉴’를 잠시 살펴보자. 메뉴에 ‘Video, Audio, Info’가 있다. 이는 작업자가 선택한 클립이 ‘비디오, 오디오, 속성 값’을 포함한 클립이기 때문에 메뉴에도 ‘Video, Audio, Info’ 영역이 존재하는 것이다.
    • 둘째로, 메뉴 바로 아래에 작업자가 선택한 클립의 이름(위의 경우, IMG_1816)과 클립의 러닝타임(위의 경우, 00:00:13:03) 정보가 있다.
    • 셋째로, 이 해당 클립의 ‘이름’과 ‘러닝타임’ 정보 아래에 ‘Effect’가 보인다. ‘Effect’, 즉 ‘효과’란 이후의 ‘Color, Transform…’ 등 ‘인스펙터(Inspector)’의 ‘Video’ 영역 내의 모든 작업 공정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상단에 가장 먼저 등장하는 ‘Effect’ 옵션은 ‘Video’ 메뉴를 통해 작업하고 수정하고 보정한 ‘작업의 모든 공정’을 해당 ‘클립’에 적용 할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기 위한 ‘옵션’이라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Effect’ 옵션 오른쪽 끝에 ‘노란색 원’으로 색인이 된 ‘화살표’가 보이는데 ‘Reset’ 아이콘이다. 따라서 이 ‘Effect’의 ‘Reset’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한 클립에 한하여 ‘인스펙터(Inspector)’의 ‘Video’ 영역에서 이루어졌던 모든 작업 공정이 ‘Reset’ 되는 것이다.

     

    이제 ‘인스펙터(Inspector)’중 ‘Video’ 영역의 각각의 기능을 ‘Color’ 부터 살펴보기로 하겠다.

     

    Color: 색보정, 즉 컬러 그레이딩을 위한 기능이다. 아래 ‘그림 11-13’을 살펴보자.

     

    11-13

    < 그림 11-13 >

     

    • A. Check box : ‘Color’ 영역의 활성화 및 비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파란색 불이 켜지면 활성화, 반대로 파란색 불이 꺼지면 비활성화 된다. 이 ‘Check box’의 기능은 ‘인스펙터(Inspector)’ 전 영역에서 동일한 기능으로 적용된다.
    • B. Show : 마우스를 ‘B’ 영역으로 가져가면 위 ‘그림 11-13’과 같이 색인이 나타난다. 펼침목록이라고 이해하자. 본격적인 ‘컬러 그레이딩’을 위한 세부항목이 펼쳐진다.
    • C. Add : 위 ‘그림 11-13’에서 ‘C’ 영역이 두 개 있다. 따라서 ‘C’는 ‘Correction’을 추가하는 옵션이다. 한번 ‘클릭’ 해보라. 그러면 위 ‘그림 11-13’의 ‘Correction 1’ 밑에 추가되는 ‘Correction 2, 3…’가 추가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 D. Reset : 위 ‘Effect’에서 소개했던 ‘Reset’과 동일한 기능이다. 단, ‘Color’ 영역의 ‘Reset’은 ‘Color’ 영역의 ‘Reset’많을 위해 존재한다.
    • E. Balance : ‘Balance’ 앞 ‘채크박스(Check box)’를 선택하면 FCPX는 ‘컬러 밸런스’를 자동으로 조정한다.
    • F. Match Color : ‘클립과 클립’간 색상을 ‘매치’시키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보자.

     

    바닷속을 촬영한 ‘클립1’과 하늘을 촬영한 ‘클립2’의 색상을 바닷속을 촬영한 ‘클립1’의 색상을 기준으로 두 클립의 색상을 ‘매치’시키고 싶다면, 먼저 ‘클립1’을 선택 > ‘Match Color’의 ‘채크박스(Check box)’ 선택 > ‘Choose’ 선택 > ‘클립2’ 선택… 의 순으로 진행한다.

     

    만약 선택한 두 클립의 컬러 매칭의 결과과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Choose’를 선택하여 다른 클립을 선택해도 되며,

    ‘채크박스(Check box)’를 비활성화 시킴으로써 ‘Match Color’ 자체를 비활성화 하면 되겠다.

    기억해야 할 것은, 기준이 될 클립의 선택이 먼저라는 것이다.

     

    • G. Color Mask: ‘Color Mask’의 개념은 특정 ‘Color(색)’을 ‘마스킹’하여 ‘색을 보정’하는 기능이다. 아래 ‘그림 11-14’를 살펴보자.

     

    11-14

    < 그림 11-14 >

    위 ‘그림 11-13’의 ‘G. Color Mask’ 아이콘을 클릭하며, ‘그림 11-14’와 같은 ‘옵션창’이 생성된다.

    그 다음 ‘그림 11-14’의 ‘1, 2, 3’의 순서로 진행한다.

     

    따라서 ‘Color Mask’ 아이콘 클릭 > Viewer(화면)에서 스포이드로 원하는 색 선택(이때, 스포이드로 색을 선택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조절할 수 있게 되어있는 이유는 작업자가 선택한 색의 범위를 넓힘으로써 전체적인 이미지의 변화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Correction’을 선택하여 선택한 색상 보정을 한다. – ‘Correction’에 관해서는 아래 ‘I. Show Correction’을 참고하자.

     

    • H. Shape Mask: 클립의 특정 부분을 선택하여 색상(Color)을 보정하고 싶을때 사용한다. 아래 ‘그림 11-15’를 살펴보자.

     

    11-15

    < 그림 11-15 >

     

    ‘Color Mask’와 ‘Shape Mask’ 옵션의 차이점은, ‘Color Mask’가 특정 색상을 선택하여 보정하는 기능이라면,

    ‘Shape Mask’는 특정 영역을 지정하여 색상을 보정한다.

     

    작업의 방법은 동일하다.

    위 ‘그림 11-13’의 ‘H. Shape Mask’를 선택후, ‘1, 2, 3’의 순서로 선택한 특정 영역의 색상을 보정한다.

    단, ‘2’번, 즉 ‘Viewer(화면)’에 ‘Shape Mask’ 영역이 표시가 되었을때 위 ‘그림 11-15’의 ‘2’와 같이 ‘노란색 원’으로 표시된 ‘초록색 핸들’을 이용해서 원의 크기를 늘리거나, 혹은 원을 사각형 형태로 변형하여 영역을 지정할 수 있다.

     

    • I. Show Correction: ‘Correction 1’에 속한 ‘Color Adjustment’, 즉 색상 보정 판이 나타난다. 아래 ‘그림 11-16’는 ‘Color Adjustment’의 모습이다.

     

    11-16

    < 그림 11-16 >

     

    위 ‘그림 11-16’을 통해서 ‘Color Adjustment’의 다섯 가지 특징을 살펴보자.

     

    가장 상단엘 보면, 이 ‘Color Adjustment’가 어떤 ‘Correction’에 해당하는 ‘Color Adjustment’인지 확인할 수 있다.

    위 ‘그림 11-16’에서는 ‘Correction 3’에 속한 ‘Color Adjustment’를 선택한 예이다.

    ‘Color(색상), Saturation(채도), Exposure(노출)’로 구분하여 색상 보정을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역시 ‘Reset’ 옵션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색상 팔레트’내의 ‘원형 핸들’을 움직임으로 색상을 조절하게 되는데,

    또한 ‘색상 팔레트’ 하단의 각각의 영역(즉, Global, Shadows, Midtones, Highlights)에 임의로 ‘%’를 ‘숫자’로 입력하여 색상을 보정 할 수도 있겠다.

     

    ‘Color Adjustment’ 마지막 하단엔 ‘Mask’ 기능이 있는데, 이는 ‘Shape Mask’를 위한 옵션이다.

    ‘Shape Mask’를 통해서 특정 영역을 선택하여 색상 보정을 하고자 할때, 선택한 영역의 안쪽, 혹은 바깥쪽을 선택할 수 있으며,

    ‘Presets’를 통하여 특정한 ‘값’을 조정할 수 있겠다.

    ‘Presets’ 메뉴는 아래 ‘그림 11-17’을 참고하자.

     

    11-17
    < 그림 11-17 >

     

    Tip. 위 ‘그림 11-13’, ‘Color’를 소개하며 함께 소개한 ‘A, B, D’는 이 후, 모든 ‘Inspector(인스페터)’ 내 동일한 기능으로 존재한다.

    Tip. ‘Transform, Crop, Distort’는 아래 ‘그림 11-18’을 참고하여 살펴보자. ‘Transform, Crop, Distort’ 옵션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 11-18’의 ‘Viewer(화면)’와 같이 영상의 네 모퉁이에 ‘꼭지점’과 ‘점선’으로 연결된 ‘와이어 프레임’이 생성된다. 기억해야 할 것은, 이 세 옵션은 동일하게 ‘Viewer(화면)’에 나타나는 ‘와이어 프레임’의 네 모퉁이 꼭지점을 조정하여 클립, 즉 영상을 조절한다는 것이다.

     

    11-18

    < 그림 11-18 >

     

    • Transform : 클립의 크기를 조절해서 화면에 나타나는 영상의 크기를 조절하고, 영상을 회전 시키고자 할 때 사용한다.
    • Crop : 클립, 즉 화면에 보여지는 영상을 자르기 위한 옵션인데, 이 ‘Crop’ 옵션은 세부적으로 ‘Trim, Crop, Ken burns’로 나누어 진다. ‘Crop’ 옵션을 이애하기 위해서는 앞 선 ‘Transform’과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 Trim : ‘Transform’과 ‘Trim’의 차이점은, ‘Transform’은 화면의 사이즈 자체를 조절하는 기능이지만, ‘Trim’은 ‘마스크’ 가능이다.
    • Crop : ‘Crop’은 화면의 일정 부분을 잘라내어 잘라낸 부분을 확대하기 위한 기능이다.
    • Ken burns : 예를 들면, 사진을 임포트(Import) 했다는 가정하에 사진을 움직이는 영상으로 만들수 있는 기능이 ‘Ken burns’이다. 아래 ‘그림 11-19’을 살펴보자.

     

    11-19

    < 그림 11-19 >

     

    나는 위 ‘그림 11-19’의 ‘Viewer(화면)’에 나타난 영상을 ‘사진’이라고 전재하겠다.

    다시 위 ‘그림 11-19’의 ‘노란색 원’에서 ‘Type’을 ‘Ken burns’으로 선택 한 후,

    ‘Viewer(화면)’에서 화살표를 움직여 ‘사진’을 움직이는 ‘영상’으로 만들어 보자.

     

    그리고 ‘Viewer(화면)’ 상단의 ‘Play(재생)’ 버튼을 통해서 적용된 영상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

    블로거가 굳이 ‘사진’이라고 전재한 이유는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 Distort :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영상, 즉 ‘Viewer(화면)’에 출력되는 영상의 변형을 위한 옵션이다. ‘그림 11-18’의 ‘와이어 프레임’의 네 모퉁이 꼭지점을 조정하여 영상을 찌그러 트리는 등의 변형 할 수 있다.

     

    Tip. ‘Transform, Crop, Distort’은 화면에 나타나는 ‘와이어 프레임’을 조정해 봄으로써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조정’하고 ‘시도’해 보는 것이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 Stabilization : 이 옵션을 선택하는 것 많으로도 FCPX는 자동으로 클립의 흔들림을 조정한다. 또한 옵션을 통해서 세부적인 설정을 작업자가 할 수도 있다.
    • Rolling Shutter : 이 역시 ‘Stabilization’와 동일한 성격의 기능이다.
    • Spatial Conform : 이 옵션은, 클립의 정체성, 즉 원본 데이터와의 관계를 설정하는 옵션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예를 들면, 블로거의 클립은 ‘1920-1080’ 사이즈의 클립이다. 하지만 블로거의 프로젝트는 720P, 즉 ‘1280-702’ 사이즈의 프로젝트다. 위 ‘그림 11-19’를 보면 ‘Spatial Conform’에도 ‘Type’이 존재하는데, ‘Spatial Conform’의 ‘Type’은 ‘Fit, Fill, None’가 있다.
    • Fit : 프로젝트 속성에 맞게 원본 클립을 조정하는 것이다.
    • Fill : 프로젝트 속성에 맞게 원본 클립을 조정하는 것이다. 단, ‘Fill’ 옵션의 경우, 프로젝트 속성 값, 즉 프로젝트 사이즈가 원본 클립 보다 클 때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 None : 이 옵션은 프로젝트의 속성과 상관없이 원본 클립의 사이즈를 그대로 반영하는 옵션이다. 따라서 블로거의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면, 프로젝트 보다 클립의 속성, 즉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Viewer(화면)’에 보이는 영상은 일정 부분 크롭된 영상으로 보여질 것이다.
    • Rate Conform : 즉 클립의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옵션이다.
    • Compositing : 이 옵션은 클립의 ‘투명도’를 조절하기 위한 옵션이다. 클립의 투명도를 잘 활용하면 ‘Transition’ 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다.

     

    이것으로, ‘Inspector(인스펙터)’ 소개를 마치기로 하겠다.

     

    ‘Inspector(인스펙터)’ 윈도우, 즉 영역의 모든 부분(예, Audio 등…)을 소개하지는 않았지만, 충분히 응용이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또 응용하여 해봄직 하다. 한편으로, 결국 ‘FCPX: First step’의 지향점이 인터페이스의 이해를 통한 작업의 시작과 끝이라는 ‘흐림의 이해’가 목적이었기에 지금까지 소개한 ‘FCPX: First step’의 이야기를 통해 ‘응용’이 가능했으면… 하고 ‘희망’해 본다.

    오늘의 블로깅은 아래와 같이 ‘Inspector(인스펙터)’의 몇가지 특징을 정리하며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FCPX에서 ‘Inspector(인스펙터)=조절판’이다.

     

    특정 클립의 ‘색보정’을 하고 싶다면 : 클립 선택 > 인스펙터(Inspector) > Video 선택.

    특정 클립의 ‘사운드 보정’을 하고 싶다면 : 클립 선택 > 인스펙터(Inspector) > Audio 선택.

    특정 클립의 정보를 보고 싶다면 : 클립 선택 > 인스펙터(Inspector) > Properties 선택.

    특정 프로젝트 ‘Properties’ 정보를 보고 싶다면 : 프로젝트 라이브러리 > 프로젝트 선택 > 인스펙터(Inspector) 선택.

     

     

    [ 목차 ]

    1. 소개: Intro about Final Cut Pro X.
    2. 인터페이스: Interface.
    3. 작업의 시작과 끝: Start to the End.
    4. 이벤트 1: Event part1 ‘make new Event’.
    5. 이벤트 2: Event part2 ‘Funtion’.
    6. 이벤트 3: Event Area.
    7. 클립 가져오기: Import clip.
    8. 프로젝트: about Project.
    9. 스키밍과 구간선택: Skimmer andSkimming.
    10. 타임라인 1: Timeline part1 ‘Funtion’.
    11. 타임라인 2: Timeline part2 ‘ability & Timeline tool.
    12. 도구막대 1: Toolbar part1 ‘Timecode’.
    13. 도구막대 2: Toolbar part2 ‘Media browser’.
    14. 인스펙터: Inspector part1 ‘for Video’.
    15. 인스펙터: Inspector part2 ‘for Audio’.
    16. 뷰어: Viewer.
    17. 출력: Export(Share).
    18. 번외편: FCPX 최적화 1: Transcoing inside Preference.
    19. 번외편: FCPX 최적화 2: Transcoing Outside of Preference.
    20. 번외편: FCPX 클립 관리: Management for Clip.

     

    • 이 게시글은 jamnetjamnet에 의해 4 months, 3 weeks 전에 수정됐습니다.

    jamnetkr
    2018-11-03 16:19

    [영상편집] 14. FCPX: Inspector part1 ‘for Video’.

    가독성 좋게 수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