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정보] 5. FCPX: Events part 2 ‘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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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mnetkr
    2017-04-30 18:29

    6-b

     

     

    이제 '새 이벤트 생성' 이외에 작업자의 계획이 바뀌었거나 계획을 수정해야 할 때, 즉, 이벤트를 '병합, 분리, 복사, 이동, 삭제' 하는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자. 나와 같은 모든 작업자들은 언제라도 계획을 수정하고 바꿀수 있는, 그리고 바뀔 만 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6-4

    < 그림 6-4 >

     

     

    3. 이벤트 병합.

     

    위 '그림 6-4'를 살펴보자. 이벤트의 병합을 표현한 그림이다. 이벤트 병합은 아래 두 가지 방법 중 한가지를 사용할 수 있다. 왼쪽은 이벤트 병합을 위해 세 개의 이벤트를 선택한 상태이고, 오른쪽은 하나의 이벤트를 다른 이벤트에 병합 시키고자 하나의 이벤트를 선택하여 병합할 이벤트로 드래고 하는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기억해야 할 것은, ‘Control '키를 먼저 누른 상태에서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 병합할 이벤트들을 선택 > File > Merge Events.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 하나의 이벤트를 선택하여 > 병합을 원하는 하나의 이벤트로 드래그.

     

    6-5

    < 그림 6-5 >

     

    위 두 방법 중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면, 다음으로 위 '그림 6-5'와 같이 'Merge Events' 대화창이 나타난다.

     

    • New Events Name: 새로운 이름을 지정한다면 병합을 진행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이벤트가 ‘지정한 이름’의 ‘하나의 이벤트’로 만들어 지는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들이 모두 지정한 이름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Location: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이벤트 병합을 함에 있어서 이벤트의 대상 디스크 볼륨을 새로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존의 이벤트가 ‘MACOSX’라는 ‘C 하드’에 저장이 되어 있었지만, 이벤트 병합을 진행하며 ‘외장하드’로 이벤트를 이동하고 싶다면 ‘Location’에서 ‘외장하드’를 선택하면 병합된 이벤트가 ‘C 하드’에서 ‘외장하드’로 이동한다.

     

     

    4. 이벤트 분리.

     

    이벤트를 분리시키는 과정은, ‘새 이벤트’를 생성해서 하나의 이벤트에 담겨있는 클립들 중 분리하고자 하는 클립들을 선택하여 새로 생성한 이벤트로 이동시키는 과정이다.

     

    • 새 이벤트 생성(Events part 1 ‘make new Events’ 참고) > 기존 이벤트에 보관중인 클립 선택 > 생성한 ‘새 이벤트’로 드래그.

     

    물론, 꼭 새 이벤트를 생성 후 이벤트를 분리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기존에 작업하던 하나 이상의 이벤트가 존재한다면 위에 예시한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벤트를 분리하면 되겠다.

     

     

    5. 이벤트 복사.

     

    ‘이벤트 복사’를 소개하기에 앞 서, ‘이벤트 복사’와 ‘이벤트 병합’과의 차이점을 이해 할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이벤트 병합’시에는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진행해야 하고, ‘이벤트 복사’시에는 ‘Control’ 키를 누르지 않는다. 예를 들면, ‘이벤트 병합’은 폴더와 폴더 사이의 관계이지만, ‘이벤트 복사’는 폴더와 디스크 볼륨 사이의 관계이다.

    ‘이벤트 병합’은 이벤트와 이벤트를 합치는 것이지만, ‘이벤트 복사’는 이벤트가 저장 된 디스크 볼륨에서 다른 디스크 볼륨으로의 복사를 의미한다. 따라서, FCPX에서 ‘이벤트 복사’란, 이벤트가 저장되어 있는 '하나의 디스크 볼륨에서 > 복사할 대상 이벤트를 > 다른 대상 디스크 볼륨'으로 복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이벤트를 선택하고 > 복사를 원하는 대상 디스크 볼륨으로 드래그.
    • 이벤트를 선택하고 > File > Merge Events.

     

    위와 같이 간략하게 ‘이벤트 복사’ 방법을 소개 한 이유는, 어차피 이벤트가 생성 되었다는 것 자체가 이벤트가 저장 된 디스크 볼륨이 존재한다는 의미 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굳이 디스크 볼륨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

    작업자에게 필요한 것은 이벤트를 복사할 다른 대상 디스크 볼륨만 확인하고 ‘드래그’하면 되겠다.

    위 두 방법 중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면, 다음으로 아래 ‘그림 6-6’과 같이 ‘Duplicate Events’ 대화창이 나타난다.

     

    6-6

    < 그림 6-6 >

     

    • Duplicate Event as: 이벤트를 새로운 대상 디스크 볼륨으로 복사함에 있어서 이벤트의 새로운 이름을 지정 할 수 있다. 또는 기존의 복사 되어지는 이벤트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겠다.
    • Location: 이벤트를 복사할 대상 디스크 볼륨을 선택한다.

     

     

    6. 이벤트 이동.

     

    역시 ‘이벤트 이동’을 소개하기에 앞 서, ‘이벤트 이동’과 ‘이벤트 복사’의 차이점을 살펴 볼 필요가 있겠다. 큰 의미에서의 ‘이벤트 이동’과 ‘이벤트 복사’는, 동일하게 디스크 볼륨에서 디스크 볼륨으로의 이동을 의미한다.

     

    ‘이벤트 복사’시에는 복사 할 이벤트를 대상 디스크 볼륨으로 드래그 했다면, ‘이벤트 이동’시에는 ‘Control‘ 키를 누르고 > 이동 할 이벤트 선택 > 이동 할 대상 디스크 볼륨으로 드래그 한다.

     

    •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 하나의 이벤트를 선택하여 > 이동을 원하는 대상 디스크 볼륨으로 드래그.
    • 이벤트를 선택 > File > Move Event...

     

    위 두 방법 중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면, 다음으로 아래 ‘그림 6-7’과 같이 ‘Move Events’ 대화창이 나타난다.

     

    6-7

    < 그림 6-7 >

     

    • Location: 이벤트를 복사할 대상 디스크 볼륨을 선택한다.

     

     

    7. 이벤트 삭제.

     

    이미 예상 했겠지만, 이벤트를 삭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벤트 선택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후 나타나는 메뉴 중 ‘Move Event to Trash’를 선택하는 것이다. 다음 중 하나의 방법을 선택해 이벤트를 삭제해 보자.

     

    • 삭제할 이벤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Move Event to Trash’ 선택.
    • 삭제할 이벤트 선택 > File > ‘Move Event to Trash’ 선택.
    • 삭제할 이벤트 선택 > 단축키 ‘Command’ + ‘delete’ 키를 누른다.

     

    이상으로 ‘이벤트 생성’ 이외의 이벤트 병합, 분리, 복사, 이동, 삭제하는 방법 등을 소개했다.

    여전히 계획을 세우고 작업에 임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하지만 나와, 또 나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작업자 모두는 ‘작업자’가 아닌가. 작업자는 언제라도 계획을 바꿀수 있고, 계획이 바뀔수 있고, 상황이 바뀔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계획이 바뀌더라도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바람직하리라... 생각하게 되었다...

     

     

    [ 목차 ]

    1. 소개: Intro about Final Cut Pro X.
    2. 인터페이스: Interface.
    3. 작업의 시작과 끝: Start to the End.
    4. 이벤트 1: Event part1 'make new Event'.
    5. 이벤트 2: Event part2 'Funtion'.
    6. 이벤트 3: Event Area.
    7. 클립 가져오기: Import clip.
    8. 프로젝트: about Project.
    9. 스키밍과 구간선택: Skimmer andSkimming.
    10. 타임라인 1: Timeline part1 'Funtion'.
    11. 타임라인 2: Timeline part2 'ability & Timeline tool.
    12. 도구막대 1: Toolbar part1 'Timecode'.
    13. 도구막대 2: Toolbar part2 'Media browser'.
    14. 인스펙터: Inspector part1 'for Video'.
    15. 인스펙터: Inspector part2 'for Audio'.
    16. 뷰어: Viewer.
    17. 출력: Export(Share).
    18. 번외편: FCPX 최적화 1: Transcoing inside Preference.
    19. 번외편: FCPX 최적화 2: Transcoing Outside of Preference.
    20. 번외편: FCPX 클립 관리: Management for Clip.

     

    • 이 게시글은 jamnetjamnet에 의해 7 months, 3 weeks 전에 수정됐습니다.

    jamnetkr
    2018-10-31 17:47

    [영상정보] 5. FCPX: Events part 2 ‘function’...'
    가독성 좋게 수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