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 Do You Know ‘스냅북’? /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전략… 에… 한가지 추가할 점.

아래 이미지는 지난(오늘) 2017년 11월 14일 내가 작성한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전략” 중 한 대목이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의 한 이웃님이 “타인의 글을 스크랩하여 내 스냅북 사이트에 올려서 애드센스 등의 수익을 내는건데 저작권걸리지 않나요?” 와 같은 질문을 하셨고 올바른 지적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스냅북을 돌아다니다 보면 심심치 않게 브런치 또는 네이버 블로그의 글들이 스크랩 되어있다. 물론 대두분이 내 블로그, 내 브런치의 글을 스크랩 한 경우다. 물어본 적은 없지만, 자신의 글이 아닌, 타인의 글을 스크랩 한 경우도 볼 수 있다.
어찌되었건, 내가 작성한 저 위 이미지와 같이 오해의 소지가 있을수 있는 부분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내 생각을 정리하고자 한다.
(1) 난 물론, 동의하지 않고 타인의 글을 스크랩하여 스냅북을 통해 소개했다면 문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2) 난 물론, 동의없이 타인이 작성한 게시물을 마음데로 스냅북에 스크랩 할 것이라 생각진 않는다. (3) 더군다나, 애드센스라는, 수익창출을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즐비한 공간에서 말이다. (4) 내 동의없이, 누군가 내 글을 스크랩하여,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고, 그로인해 수익창출을 하고 있다면 누가 좋아하고 누가 가만히 있을까? (5) 또 스냅북에서 활동을 한다 하더라도 모두가 애드센스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다만, 앞 서 포스트한 “Do You Know ‘스냅북’?”과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전략”을 통해 브런치, 블로그를 거론한 것은 “스냅북의 정책”을 소개하려 했던 것이다. 스냅북의 정책이란 어떤 URL도 스크랩 할 수 있다는 그 정책이다. 따라서,
(1) 스냅북에서 활동하는 분들중, 타인의 블로그, 타인의 브런치를 스크랩 한 분들이 있다면, 내가 관여하거나 물어볼 사항은 아니다. (2) 정책은 정책데로 인정하고, 글쓴이의 동의하에 스냅북에 스크랩 하는 문제도 내가 상관할 일은 아니다. (3) 만약, 글쓴이의 동의없이 무례하게 스냅북에 글쓴이의 글을 스크랩한다면 난 저작권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 믿는다. (4) 나라면, 내 글을 스냅북에 스크랩 할 것이다.
내 글을 스크랩해도 충분하다. 그래서 일부러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트를 스크랩해도 문제없을것! 이라고 확신한 것이다. ? 내 이웃 분들 중 작성되어진 포스트가 부족한 분(한 두분)을 아직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이 아니더라도,, 타인이 작성한 글을 무단으로 – 난 무례한 행위라 생각함 – 그것도 네이버면 네이버 내어서, 페이스북이면 페이스북 내에서도 아닌, 스냅북이란 전혀 다른 매체로 가져가 스크랩을 한다면 법적인 문제뿐 아니라 도덕적 문제도 발생하지 않을까. 이웃님중… 이 부분을 지목하시기에 내가 작성한 글을 읽어본 후 이와같은 내용과 내 생각을 정리 하는것이 옳다! 판단되어 이 글을 추가로 남긴다… 평안하소서~^^ -43Gear-
Share This Post
Written by admin
생년월일: 1972년 12월 19일생. 혈액형: B형 별자리: 사수자리(Sagittarius) - 잼넷(Jamnet) 대표. - 43Gear.com 운영자.
이 블로그 포스트에 투표해 주세요.
0 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